뉴스
한전, 베트남과 손잡고 원전 및 신사업 협력 강화
김동철 사장, 베트남 국영 기업들과 MOU 체결 및 워크숍 등 협력 확대 논의
한국형 원전 기술력 강조, 베트남 에너지 시장 발전에 기여 의지 피력
하방수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5-04-16 09:05:41
▲ 당 황안(왼쪽) 베트남전력공사 사장과 김동철 한전 사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제공=한국전력공사]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11~14일까지 베트남을 방문하여 베트남 정부·국영 기업들과 원자력 발전 및 에너지 신사업 분야에서 폭넓은 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한전은 1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양국 정부 관계자·한전 및 팀코리아·원전 유관기관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 및 전력 신기술 파트너십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한전을 포함한 팀코리아는 UAE 바라카 원전사업의 경험과 주요 성과를 소개하고 베트남의 주요 관심분야인 원전 사업구도·재원조달·금융지원제도·인력양성·기술이전 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해 상호 논의했다.
 
김동철 사장은 14일 양국 장관급 협의체인 한·베 산업공동위원회에 참석해 베트남 정부 및 산업계 고위 인사들과 면담하고 한국의 베트남 원전 사업 참여 의지를 표명하며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번 산업공동위원회에서 한전은 베트남송전공사와 전력망 및 에너지 신사업 분야 MOU를 체결하고 초고압 직류 송전·AC 송전망 구축 및 운영 등 전력망 전반에 대한 공동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전은 베트남 주요 국영 에너지 기업 회장과의 면담을 통해 양국 간 파트너십을 한층 강화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베트남 닌투언-1 원전사업자인 베트남전력공사(EVN) 및 닌투언-2 원전사업자인 베트남석유공사(PVN) 회장과의 면담을 통해 한국의 원전사업 역량을 적극 홍보하고 향후 원전사업 추진을 위한 합동 워크샵 개최 등 후속 조치를 취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탄소저감 기술·지능형 디지털 발전소(IDPP) 등 에너지 전환을 위한 신기술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이어서 시행된 응우옌 티 타잉 베트남 국회부의장과의 면담에서 원전 도입을 위한 베트남 국회차원의 입법현황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한전은 원전뿐만 아니라 신기술 신사업 분야 진출의지를 피력하고 국회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번 방문에서 김동철 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원전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에서 베트남의 원전 도입 정책은 시의적절한 판단이며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사업역량을 보유한 최적의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전은 발전 및 송·배전 전반에 걸쳐 다양한 신기술들을 활용해 설비운영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왔으며,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전력공급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사업분야에서 베트남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한전은 베트남 신규원전 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전략적 수주활동을 전개하고 에너지 신사업 분야에서 실질적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후원하기
  • 정기 후원
  • 일반 후원
  • 무통장입금: 하나은행 158-910019-39504 스카이데일리
  • 스카이데일리는 온라인 판 스카이데일리닷컴과 32면 대판으로
    매일 발행되는 일간종합신문 스카이데일리(조간)를 통해 독자 여러분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후원자 분들께는 지면광고를 하고자 하실 경우
    특별 할인가격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댓글 :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 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충정로1가,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민경두, 편집국장: 박용준
사업자 번호 : 214-88-81099 후원계좌 : 158-910019-39504(하나은행)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